공황장애에 좋은 음식 & 나쁜 음식
공황장애는 예기치 않게 찾아오는 공포심, 두려움을 느끼는 불안 장애의 일종입니다. 공황장애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신의학과에 내원하여 조기 치료받아야 합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할 수 있는 관리 중 하나는 바로 공황장애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먹는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황장애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공황장애에 좋은 음식

공황장애에 어떤 영양소가 좋을까?
스트레스, 불안, 불면증 개선을 위해 트립토판 성분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트립토판은 음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아미노산으로 세로토닌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우리의 기분과 수면 패턴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마그네슘 결핍이 있다면 불안 증상을 악화하는 데 큰 요인이 됩니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은 심장 박동수 조절, 근육 긴장도의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래는 공황장애에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1. 오트밀(귀리)

오트밀은 트립토판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불안과 스트레스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2. 지방산이 많은 생선(연어 등)

오메가-3가 함유된 견과류는 체내의 불안을 낮춰 안정감을 주는 데 효과적입니다.
3. 아몬드, 호두 등의 견과류

오메가-3와 아연, 철분이 풍부하여 뇌의 피로를 낮춰줍니다.
4. 캐모마일 차

불안과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자기 전 캐모마일 차 한 잔을 마시면 불면증에 효과적입니다.
5. 바나나

세로토닌을 생성하는 트립토판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간식 대용으로 추천드립니다.
공황장애에 나쁜 음식

1. 카페인 음료
카페인을 섭취하게 되면 심장 박동수가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공황장애인 경우 무조건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로는 커피, 녹차, 밀크티, 허브 차 등이 있습니다.
2. 술
음주를 할 경우 긴장이 완화되는 이완 효과로 인해 일시적인 불안이 해소되는 느낌이 있지만 이후 더 강한 불안이나 공포심을 동반한 신체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공황장애 약을 복용 중이시다면 약효에 대한 이상 반응(약효 저하 또는 증폭)이 있을 수 있으니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황장애, 음식관리보다 더 중요한 것은
앞서 말씀드렸 듯 공황장애는 초기 증상을 잘 파악하고, 전문의를 통한 조기 치료가 가장 중요합니다. 아래 링크한 글을 참고하시어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시고, 증상이 계속하여 나타난다면 정신의학과를 찾아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여러분의 건강한 일상을 기원하겠습니다.